서론

  • 외국어 학습은 노출이 우선이어야 함.
  • 흔히 알파벳 학습부터 시작하려고 하지만, 이는 잘못된 접근.
  • 어린이 영어 교육은 성인 영어 교육과 접근 방식이 다르다.

외국어 학습의 필요성

  •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단순히 언어 기술을 넘어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성을 높임.
    • 뇌 가소성(neuroplasticity)이 발달함.
    • 두 언어 이상을 사용하는 아이들이 창의성이 높은 실험 결과가 존재함.
  • 외국어 학습의 사회적 가치:
    • 다양한 사람들과 열린 마음으로 관계를 형성.
    • 갈등을 해결하고 포용력을 가지는 태도 형성.

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

  1. 글로벌 언어로서의 영어:
    • 영어는 세계 공용어로 자리잡음.
    • 과거 라틴어처럼 링구아 프랑카(Lingua Franca)로 기능.
  2. 과학기술과 영어:
    • 과학기술 논문의 97%가 영어로 작성됨.
    • 영어가 없으면 첨단 지식 및 기술 발전에 뒤처질 가능성.
  3. 실용적인 필요성:
    • 영어는 문화, 학문, 경제 등 다방면에서 글로벌한 확장성을 제공.

*링구아 프랑카: 서로 소통이 불가능한 다른 언어의 화자들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.

(예) 영어 - 세계 공통어로 자리잡아 유엔 및 국제기구에서 링구아 프랑카로 사용된다.

조기 영어 교육과 성인 영어 교육의 차이점 

  • 성인 영어:
    • 학습 동기와 습관이 이미 형성되어 지식 전달이 주된 방식.
  • 조기 영어:
    • 인지 발달, 정서 발달언어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함.
    • 성인처럼 지식 전달 방식으로 접근하면 효과가 떨어짐.
    • 모국어 습득과 비슷한 방식(노출, 자연스러운 습득)이 중요.

효과적인 유아 영어 교육 방법

  1. 모국어 기초 우선:
    • 하나의 언어를 제대로 운용하는 능력이 잡힌 후 외국어를 추가해야 효과적.
    • 어린 나이에 모국어 기반이 확립되지 않으면 다른 언어도 불안정해짐.
  2. 음성 언어 중심:
    • 문자 기반보다 음성 언어로 친숙하게 노출해야 함.
    • 단순 반복 학습보다는 재미있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듣고 말하도록 유도.
  3. 놀이 환경 조성:
    • 외국어를 사용하는 아이들과의 플레이 그룹이 효과적.
    • 한국 환경에서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이상적인 방법.
  4. 부모 역할:
    • 한쪽 부모가 영어로만 대화하는 방식은 한계가 있음.
    • 중요한 것은 꾸준히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.

결론

  • 유아 영어 교육은 모국어 학습의 과정을 모방하되, 과도한 학습 부담 없이 노출 중심으로 접근해야 함.
  • 영어를 통해 아이가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.

 

출처: 현서네 아빠표 영어 유튜브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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